2020년 8월 메트로 피닉스 부동산 가격 업데이트

2020 8 메트로 피닉스 부동산 가격 업데이트

 

메트로 피닉스의 부동산 통계 자료를 늘 업데이트하는 Cromford Report 를 통해 2020년 8월 현재의 부동산 가격과 앞으로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예측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메트로 피닉스의 모든 부동산 타입(단독주택, 콘도, 타운하우스 등 모두 포함)과 지역을 포함할 경우 2020년 8월 15일까지 한달 동안 판매된 주택 평균가격은 $193.75/SF 으로 7월 15일 $186.49/SF 에 비해 한달새 4.3%가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승세는 한달전에 Cromford Report 가 예측한 내용과 거의 일치하는 것이고, 같은 방법으로 다음달 가격 변동 예측치를 보면 8월 15일부터 9월 15일까지의 주택 평균 판매 가격은 $195.65/SF 로 이번달에 비해 1%가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보통 아리조나의 주택 평균 판매가격의 상승이 1년에 6-8%였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한달에 4.3%가 상승한 것은 아주 큰 상승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지난 한달간 4.3% 가격이 상승한데 비해 다음 한달 동안에는 1%만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치인 것입니다.

판데믹으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많은 분들의 생각과는 정 반대로 그동안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고 있었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지금 상승세가 누그러듬을 보여주는 이 자료는 많은 분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매달 1%씩 가격이 상승한다고 하더라도 결코 작은 상승이 아님을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가격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계속 업데이트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의 부동산 시장은 초봄부터 매물이 시장에 나오면서 활기를 띠다가 7월부터는 하강곡선을 그리게 되는데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아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공포가 아리조나를 처음 엄습했던 3월부터 매물이 느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줄어드는 결과가 생겼었지만 이제는 그때 시장에 나오지 않았던 매물들이 나오면서 8월인 현재 봄보다 매물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35만불 이하의 주택은 상태만 양호하면 매물로 나오자마자 다수의 오퍼를 받게 되면서 바이어들에게 흥정의 여지를 전혀 주지 않는 상황입니다.

 

셀러의 입장에 있는 분들이라면 지금이 집을 팔기에 좋은 시점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그동안의 가격 상승으로 대부분의 집들에 Equity (집의 가치)가 늘어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바이어 입장에 있는 분들은 역사적으로 가장 모기지 이율이 낮으면서 가격 상승세가 안정세를 보이고 봄보다 매물이 좀더 늘어난 요즘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