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아리조나 부동산 전망

 

2017년의 아리조나 부동산 시장을 돌아보면서 2018년을 전망해 봅니다.

Screen Shot 2018-01-03 at 12.27.01 PM.png위의 표는 1999년부터 지난 19년 간 메트로 피닉스에서 거래된 주택가격의 중간가격을 보여줍니다. (median sales price)

Middle 이라고 되어 있는 가격을 보면 부동산 경기 붕괴가 일어났던 2008년의 median sales price 가 전년도 대비 32.35%나 하락하였고 그 후에도 얼마나 더 하락하였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 2012년과 2013년 크게 가격이 상승한 후 지난 3년간 매년 8-9.6%의 상승이 있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1999년의 $117,000으로부터 2017년의 $243,000까지의 가격상승은 장기간으로 볼 때 매년 4.14%의 appreciation 이 이루어진 셈이고 결국 년간 4% 정도가 가장 정상적인 주택가격 상승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home ownership 을 통하여 건강하게 자산을 키우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2017년의 average sales price 는 $305,000 입니다.)

그러나 지난 3년간의 가격상승은 계속 유지될 수 없는 범위로서 이러한 상태가 계속 된다면 많은 우려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2018년의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칠 요인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가격상승을 유도하게 되는 이유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이자율 상승 – 지금도 역사적으로 낮은 이자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여러가지 경제지표로 볼 때 이자율이 오를 것으로 전망
  2. 주택 가격 상승 – 땅 값, 인건비, 건축 자재비 상승
  3. 낮은 주택 재고량 – 특히 낮은 가격대 (median sales price 보다 낮은 가격대)

이에 반해 아리조나가 기대하는 좋은 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제 활기로 늘어나는 고용과 임금 상승으로 인한 가계 수입 증가 – 아리조나의 고용 성장은 national average 보다 좋은 상황.
  2. 아리조나로 들어오는 유입 인구수가 떠나는 인구수보다 많은 점 – 켈리포니아와 텍사스로부터 가장 많은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Good Affordability – 아리조나의 middle income family 가 구매할 수 있는 집은 전체 주택 재고량의 50% 정도인데, 이에 비해 예를 들어 샌프란시스코의 경우는 단지 15% 의 집들만 구매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이는 아직도 아리조나의 주택 구매 가능성 (affordability) 이 다른 주에 비해서 아주 좋은 편임을 보여줍니다.
  4. 새로운 Tax 개혁 – 경제에 긍정적.
  5. Millennials 세대가 주택 구매를 시작

이상의 이유들을 볼 때, 아리조나 부동산은 2018년에도 계속 활발하며 건강한 상태가 될 것으로 전망할 수 있겠습니다. 지난 3년간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최고점에 달한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할 수도 있는 상황이기에 아직은 과열을 걱정할 만한 상태가 아니라고 생각되며 주택을 팔거나 구매하셔야 하는 분들은 시장에 대한 걱정 때문에 결정을 미루시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요즘의 부동산 시장에서 집을 팔려고 준비하는 셀러가 알아야 할 점과 지금처럼 주택 인벤토리가 부족할 때, 바이어가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기를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